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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수원소개행복하고 풍요로운 양성평등 미래사회 실현을 위한 사명을 다할 것입니다.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원격교육연수원 운영 규정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본 규정은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 설립목적에 의거 양성평등교육 분야연수의 전문성 확립을 기함으로써 교원의 능력개발 등 교육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설립하는 원격교육연수원(이하 연수원이라 한다) 의 운영 및 관리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명칭)
본 연수원은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이젠원격교육연수원’이라 하며 약칭은 연수원으로 한다.
제3조(소재지)
본 연수원은 서울시 은평구 진흥로 225(불광동 1-363)에 둔다.

제2장 조직관리

제4조(연수원장)
① 연수원장은 연수원 운영에 관한 업무를 총괄한다.
② 연수원장은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원장이 겸임한다.
제5조(직제)
연수원 운영에 필요한 부서를 두되 직제는 기관 관련 규정으로 정한다.
제6조(임직원)
① 임직원(기획자와 운영자 및 계약직 포함), 교수요원(교수, 강사, 튜터) 등은 연수원장이 임용한다.
② 교수요원 및 운영요원 등에 관한 자격기준은 운영위원회의 의결 등을 거쳐 별도로 정한다.
제7조(공정한 운영)
① 연수원의 공정한 운영 및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여 과다경품 금지 등 타 연수원의 모범이 된다.
② 연수원 임직원 및 교수요원 등 직무종사자에 대해 업무의 공정성 준수를 위하여 행동강령을 마련하여 적용한다.
제8조(협의회 가입 및 협조)
① 전국원격교육연수원 협의체에 가입한다.
② 동협의회의 사업추진에 적극 협조하고, 협의회가 정한 자율준수 규정 등 합의사항을 준수한다.

제3장 운영위원회

제9조(위원회구성 및 기능)
① 원격연수 교육과정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다음의 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1. 교육과정편성위원회
1-1 교수요원(강사 등) 선정기준에 관한 사항
1-2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통과기준에 관한 사항
1-3 교재 및 교육 자료에 관한 사항
2. 원격연수운영위원회
2-1 연수 운영기본계획에 관한 사항
2-2 평가관리에 관한 사항
2-3 연수원 제 규정 제정 및 개폐에 관한 사항
2-4 연수생 상벌 및 수료에 관한 사항
2-5 기타 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② 운영위원은 5인 이상 9인 이내로 구성한다.
③ 위원인선은 기관 소속 관계자, 공동협력기관 관계자, 교육계(교원 및 교육전문직공무원 등), 학계 및 관련 전문가 중에서 연수원장이 위촉한다.
④ 연수원장은 당연직 운영위원으로서 운영위원회 위원장이 된다.
⑤ 연수원장을 제외한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제10조(회의소집 및 의결)
① 운영위원회는 필요시 위원장 및 위원의 요청에 의해 위원장이 소집한다.
②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다만 연수원의 운영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의 경우는 위원회의 결정으로 3분 2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할 수 있다.

제4장 연수의 종류 및 과정

제11조(연수의 종류)
① 연수는 직무연수와 자율교양연수로 구분하여 운영한다.
② 직무연수는 원격교육연수운영 관련 사항에서 정한 사항을 준수하고, 교육부의 승인을 받아 15시간과 30시간, 45시간, 60시간 과정 등을 운영한다.
③ 자율교양연수는 연수생의 자기능력 개발 및 일반교양 학습 등을 보조하기 위하여 연수원장이 세부사항을 정하여 운영한다.
제12조(교육과정)
① 연수 교육과정은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1년 단위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② 신규 교육과정은 지정인가권자의 승인을 얻어 개설한다.
③ 각 기별 수강 신청 인원 또는 한 학급당 수강 신청 정원이 25명 미만인 경우에는 연수과정을 폐강할 수 있다.
④ 수강 신청 인원의 급격한 감소로 과정 운영이 곤란한 경우에는 연수과정을 폐지할 수 있다. 폐지예정인 교육과정은 검토를 거쳐 지정인가권자에게 폐지를 신청한다.
제13조(모집정원 및 연수인원)
① 모집정원은 과정별로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제고할 수 있는 수준 내에서 지정인가권자의 승인을 얻어 정한다.
제14조(연수방법)
① 연수방법은 원격교육으로 이루어지며, 필요시 보조적으로 집합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② 연수는 연수생들의 자율학습에 의해 학습이 원격교육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여기서 연수란 강의 및 첨삭지도, 게시판 및 E-mail을 통한 질의응답, 토론방 등의 학습활동을 포함한다.
제15조(연수시간)
① 이수시간은 원격교육용 콘텐츠 1차시를 집합교육 1시간으로 인정하되, 원격연수과정의 특성에 따라 조정할 수 있다.
② 1일 연수시간은 연수원의 운영 여건에 따라 편성한다.
제16조(수강신청)
① 원격연수과정을 수강하고자 하는 자는 웹사이트 회원 등록 후 수강 신청을 하여야 한다.

제5장 연수기간 및 운영 일정

제17조(연수기간)
① 연수는 지정인가권자의 승인을 얻어 운영한다.
② 직무연수 연수기간은 아래 각호를 기준으로 운영 한다.
     1. 1학점(15시간) : 2~3주
     2. 2학점(30시간) : 2~4주
     3. 3학점(45시간) : 4~6주
     4. 4학점(60시간) : 4~8주
③ 연수기간은 당해 연도에 실시함을 원칙으로 하되 휴업기간(방학) 중에 진행되는 과정은 필요에 따라 일정을 조정할 수 있다.
제18조(휴무일)
해당 회 차의 연수기간 중에는 휴무일에도 연수를 시행한다.

제6장 연수등록, 평가, 수료, 상벌

제19조(등록시기)
각 과정별 수강신청 및 연수 기간은 연수원장이 정한다.
제20조(서류제출 및 등록)
① 입과 연수생은 연수원장이 요구하는 제반서류를 제출하고, 개강 2일 전까지 본 연수원이 정한 소정의 등록을 필하여야 한다.
② 교원이 연수원 가입과 과정신청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제21조(평가 및 수료)
평가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① 평가영역은 학습 진도율, 온라인 과제, 온라인 시험, 출석평가(지필)시험 등을 종합하여 평가하며, 배점기준은 [표1]을 기준으로 운영한다. 연수시간별로 영역별 배점기준을 달리 정할 수 있고, 과정의 특성상 별도 배점기준을 적용하여 운영할 수 있다. ② 60시간이상의 직무연수는 출석평가를 1회 이상 반드시 실시한다.
③ 평가자는 공개하지 아니하나, 문제지와 답안지는 성적확인을 위해 한시적으로 공개할 수 있다.
④ 출석평가 등에 있어서 적절한 난이도 조절을 하여 변별력을 유지하도록 노력한다.
⑤ 기타 평가관리에 관한 사항은 관련규정과 시행계획(규정)으로 따로 정하거나 운영위원회의 의결로 정한다.
⑥ 이수 완료 이후 연수원에서 교육 연수 이수증을 발급하며, 본 연수원 사이트에서 이수자가 직접 교육 연수 이수증을 출력할 수 있다.
⑦ 60시간 이상의 직무연수 운영 시, 출석연수가 포함되는 경우 출석연수 점수를 부여한다.
제22조(이의신청)
① 연수 종료 후, 평일기준 2일간 학습자는 이메일로만 이의신청을 요청할 수 있다.
② 튜터는 메일 접수 후, 내용을 선별하여 단순 확인 내용은 답변하고, 문항 이의 사항은 강사가 24시간 이내에 이메일로 답변하도록 한다.
③ 예외 및 미결 사항은 문서로 취합하여 보고한다.
④ 튜터는 이의신청 메일은 기수별로 정리하여 백업한다.
제23조(온라인 과제 평가)
① 기간 외 제출 시, 1일 초과 당 2점을 감점한다.
② 상기 사유로 감점이 되더라도 온라인 과제 총점 20점 미만은 불허한다. 단, 모사답안의 경우 0점으로 처리한다.
③ 온라인 과제 채점 점수는 소수점 1자리 수까지 채점한다.
④ 채점불능사유(파일 손상 및 오류 등) 발생 시, 기간 외 감점은 하지 않으며, 명단을 취합하여 제출 마감기한 1일 후 재 제출하도록 한다.
제24조(모사답안 기준)
① 타 학습자와 과제의 내용이 50%이상 동일한 경우
② 인터넷 자료, 출판물, 기타 자료 등을 무단으로 복사하여 제출한 경우
③ 해당 과정의 교안 내용과 동일한 경우
제25조(성적)
① 본 연수원의 각 과정별 학업성적은 100점을 만점으로 한 점수로 표시한다.
② 60시간 이상 연수의 연수성적은 교원연수에 관한 규정 및 교원연수관련지침에 의하여 60점 이상을 득한 자를 대상으로 환산총점으로 석차를 산출하고 [표 2]의 연수성적분포조견표에 의해 80점 - 100점 사이에 정상분포를 이루도록 상대평가를 하여 점수부여일람표에 의해 점수를 부여한다.
평가방법
계급 100 99 98 97 96 95 94 93 92 91 90 89 88 87 86 85 84 83 82 81 80
백분율(%) 2.0 2.6 3.2 3.8 4.5 5.1 5.7 6.2 6.6 6.8 7.0 6.8 6.6 6.2 5.7 5.1 4.5 3.8 3.2 2.6 2.0

[표2] 연수성적분포 조견표

③ 출석평가 불참(예외 없음), 답안지 미제출, 백지 답안지 제출. 불공정행위 등의 경우에 사안에 따라서는 미수료 및 퇴원 처리한다.
④ 동점자에 대한 처리기준은 다음의 우선순위에 따른다.
  1. 1. 학습진도율
  2. 2. 출석시험 성적
  3. 3. 온라인시험 성적
  4. 4. 온라인과제 성적
제26조(표창)
연수생 중 학업성적 우수 등 표창할만한 행위를 한 자에게는 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표창장과 상품을 수여할 수 있다.
제27조(징계)
① 연수원장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사유를 발생하게 한 연수생에 대해서는 경고 또는 성적감점, 퇴학처분을 임용권자에게 통보 등을 할 수 있다.
  1. 1. 정당한 사유 없이 일정기간 연수 참여가 없을 때
  2. 2. 연수생이 다른 연수생의 연수를 방해할 때
  3. 3. 원격연수 대리수강 수탁 및 위탁 등 연수질서를 문란하게 한 때
  4. 4. 평가과정에서 부정행위를 하다 적발될 경우 및 이와 유사한 불공정행위를 할 경우
  5. 5. 허위 사실을 기반으로 수강 자격을 취득한 경우
② 징계 수준에 관해서 연수원장 또는 운영위원회가 정한다.
③ 징계 처분된 연수생의 징계내용에 관해서 임용권자(소속기관의 장)에게 보고한다.
④ 부정행위 및 불공정행위를 한 연수생에 대해서는 0점 처리한다.
⑤ 부정행위 및 불공정행위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1. 다른 수험생의 답안을 컨닝 하거나, 메모지나 교재를 보았을 경우
  2. 2. 다른 사람에게 답안을 제공하거나, 감독관의 제지에도 불구하고 부정행위를 계속 했을 경우
  3. 3. 시험 감독관의 지시에 불응하거나 수험장에서 소란을 야기했을 경우
  4. 4. 출석시험 중 전자기기를 이용해 문제 및 답안을 유출하는 경우
  5. 5. 기타 사회통념 상 부정행위 및 불공정행위라 간주되는 경우
28조(수강 제한 및 재연수 금지)
① 제27조 제1항 각호에 해당되어 퇴학을 당한 자는 향후 1년간 본 연수원에서 재연수를 허용하지 아니한다. 전국원격교육연수원협의체에서 모든 원격교육연수원 수강제한 등 별도의 규정을 정할 경우 이에 따른다.
② 출석시험 불참, 학습진도율 미진 등 본인의 귀책사유로 연수이수를 완료하지 않은 자는 해당과정의 재이수를 소정의 기간 동안 제한할 수 있다.

제7장 연수비 및 환불

제29조(연수비)
① 연수생은 수강신청기간 내에 수강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② 연수비는 콘텐츠개발비, 수강인원, 노동부의 인터넷 통신 교육훈련비, 특수분야연수기관 및 타원격연수기관의 연수비수준 등을 고려하여 예산서를 작성하여 적정하게 책정한다.
③ 수강료는 연수원이 정한 요금체계에 의하며 사이트에 공지한 가격을 기준으로 한다.
④ 수강료는 연수원이 정한 지정은행 및 지정계좌로 납부 한다.
⑤ 수강료 책정에 있어서 공공기관(단체)회원 등에게는 필요시 일정범위 내에서 특례를 적용할 수 있다.

제8장 수강취소, 환불, 연기

제30조(수강취소 및 환불)
① 연수생은 학습시작일로부터 7일 이내 또는 연수원장이 정하는 기간 내에 수강을 철회할 수 있다.
② 수강신청기간 또는 학습시작일 이전에 수강을 철회한 연수생에게는 수강료 전액을 환불한다.
③ 연수생이 학습시작일로부터 7일 이내 수강을 취소할 경우, 아래 각 호에 따라 수강료를 환불한다.
  1. 1. 학습시작일로부터 7일이 경과시까지 학습진도율이 0%인 경우에는, 수강료의 80%를 환불한다.
  2. 2. 학습시작일로부터 7일 경과시까지 학습진도율이 0%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수강료의 80%에서
    전체학습진도율(100%)대비 연수생이 진행하지 않은 학습진도율의 비율을 계산하여 환불한다.
  3. ※ 수강료 환불 산출식 = 수강료 × 0.8 × (미학습진도율/100)
④ 학습시작일로부터 8일째부터는 환불을 불허한다.
⑤ 단, 질병․사고 등의 부득이한 경우, 진단서 및 확인서를 연수원에 제출시에는 환불한다.
이 경우의 환불은 아래 각 호에 따라 수강료를 환불한다.
  1. 1. 학습진도율이 0%인 경우에는, 수강료의 80%를 환불한다.
  2. 2. 학습진도율이 0%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수강료의 80%에서 전체학습진도율 100% 대비 연수생이
    진행하지 않은 학습진도율의 비율을 계산하여 환불한다.
  3. ※ 수강료 환불 산출식 = 수강료 × 0.8 × (미학습진도율/100)
⑥ 연수원을 폐원하고자 하는 경우 연수비를 사전에 환불 조치한다.
제31조(수강연기)
① 연수생이 학습시작일로부터 7일 이내에 학습하지 않은 경우,
당해 연도 동일과정으로 1회에 한하여 수강연기를 할 수 있다.
② 질병․사고 등의 부득이한 경우, 진단서 및 확인서를 연수원에 제출 시에는
당해연도 동일 과정으로 1회에 한하여 수강연기를 할 수 있다.

제8장 강사, 튜터, 운영자 관리

제32조(강사 채용 등)
① 연수원에서 강사를 위촉 또는 채용할 경우 별지 제1호 서식의 강사위촉약정서를 작성한다.
① 연수생 중 성적우수자에 대해서는 보조강사로 위촉할 수 있다.
② 강사, 보조강사 및 연수원 운영에 참여하는 자에 대해서는 별지 제2호 서식의 위촉장을 발급한다.
② 한 강좌 당 연수수강인원 편성단위 및 튜터 배치기준은 100명으로 하며, 수강인원 100명 추가시마다 튜터 1인씩 추가 배치하도록 한다.
제33조(운영요원)
① 원격연수과정의 운영요원은 강사, 튜터, 운영자 등으로 구분한다.
② 강사는 다음 각 호의 임무를 수행한다.
  1. 1. 해당 교육과정의 내용 관련 질의에 대한 답변 등 학습활동 지원
  2. 2. 과제 및 시험 문제 출제, 채점, 토론 진행 및 평가, 참여도 평가 등을 진행
② 튜터는 다음 각 호의 임무를 수행한다.
  1. 1. 해당 교육과정의 운영 관련 질의에 대한 답변
  2. 2. 담당 콘텐츠 내용 수정 및 개선 의견이 있는 경우, 운영자에게 의견 제출
  3. 3. 연수생을 지원하고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학습하도록 지도, 점검 및 학습 독려
③ 운영자는 다음 각 호의 임무를 수행한다.
  1. 1. 학습진도관리, 평가관리, 이수관리 등 원격연수과정 운영의 전반적인 학사행정에 관한 업무
  2. 2. 강사를 섭외하고, 교육과정 운영과 관련된 제반사항을 강사와 협의 조정
  3. 3. 과정 개설, 교과 등록, 수강신청 지원 및 승인 처리 등 원격연수 운영

제9장 일반관리

제34조(일반 사무관리)
① 연수원 사무 관리는 기록물의 관리는 『사무운영규정(대통령령)』등을 준용한다.
② 연수원 운영에서 생산된 기록물의 관리는『공공기관의기록물관리에관한법률』등 관련규정을 준용한다.
③ 주요 민원 등 발생 시, 시․도교육청 및 교육부장관에게 보고(통보)한다.
제35조(운영유지와 보고)
① 연수원 인가 조건을 유지할 수 있도록 인적자원 및 물적 조건을 적정하게 유지하여 운영에 지장이 없도록 관리한다.
② 연수원 운영을 장기간 중지하거나 시설 정비로 인한 휴원 등 연수원 운영관련 중요 사항 발생 시 지정인가권자에게 보고하고, 폐원하고자 할 경우 지체 없이 연수이수대장과 인가서 원본 등을 첨부하여 신청한다.
제36조(운영 평가 등 업무 협조)
① 연수원장은 자체적으로 운영상황을 평가하고 차년도 연수 운영 개선에 반영한다.
② 지정인가권자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장의 연수원 평가 활동 및 자료제출 요청에 적극 협조한다.

제10장 부 칙

제1조
이 규칙은 2010. 1. 1 부터 시행한다.
제2조
정부의 관련법령이나 지침 등 규정(이하 ‘관련규정’)이 이 규칙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 관련규정이 우선 적용된다.
제3조
연수 운영관리에 관한 사항 중 관련규정과 본 규칙이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지정․인가권자의 지도와 사회통념, 일반관례에 따른다.
제4조
이 규칙의 개정 사항 이력은 [표 3]과 같다.
개정 사항 이력
일자 항목 주요내용
2011.05.20 30조 ⑤ 단, 질병․사고 등의 부득이한 경우, 진단서 및 확인서를 연수원에
제출시에는 환불한다. 이 경우의 환불은 ③항 조항에 의거, 수강료의 80%에서 전체차시 대비 미학습차시 개수 비율을 계산하여 환불한다.
※수강료 환불 산출식 = 수강료 × 0.8 × (미학습차시 개수/전체차시 개수)
2011.05.20 31조 ①, ② ① 연수생이 학습시작일로부터 7일 이내에 학습하지 않은 경우,
당해 연도 동일과정으로 1회에 한하여 수강연기를 할 수 있다.
② 질병․사고 등의 부득이한 경우, 진단서 및 확인서를 연수원에 제출 시에는
당해 연도 동일과정으로 1회에 한하여 수강연기를 할 수 있다.
2011.08.19 21조① [표 1] 학점 별 평가항목 및 수료조건, 출석연수 및 출석 시험
2011.08.19 21조 ⑦ ⑦ 60시간 이상의 직무연수 운영 시,
출석연수가 포함되는 경우 출석연수 점수를 부여한다.
2012.04.06 30조③, ⑤ ③ 연수생이 학습시작일로부터 7일 이내 수강을 취소할 경우, 아래 각 호에 따라 수강료를 환불한다.
1. 학습시작일로부터 7일이 경과시까지 학습진도율이 0%인 경우에는, 수강료의 80%를 환불한다.
2. 학습시작일로부터 7일 경과시까지 학습진도율이 0%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수강료의 80%에서 전체학습진도율 100%대비 연수생이 진행하지 않은 학습진도율의 비율을 계산하여 환불한다.
※ 수강료 환불 산출식 = 수강료 × 0.8 × (미학습진도율/100%)
⑤ 단, 질병․사고 등의 부득이한 경우, 진단서 및 확인서를 연수원에 제출시에는 환불한다. 이 경우의 환불은 아래 각 호에 따라 수강료를 환불한다.
1. 학습진도율이 0%인 경우에는, 수강료의 80%를 환불한다.
2. 학습진도율이 0%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수강료의 80%에서 전체학습진도율 100% 대비 연수생이 진행하지 않은 학습진도율의 비율을 계산하여 환불한다.
※ 수강료 환불 산출식 = 수강료 × 0.8 × (미학습진도율/100%)
2014.03.24 16조 ②삭제 ②(삭제) 원격연수과정은 학기 중에는 1개 과정만 수강 신청할 수 있다. 다만 방학기간에는 2개 과정까지 허용한다.
2014.03.24 17조 ② ② 직무연수 연수기간은 아래 각호를 기준으로 운영 한다.
1. 1학점(15시간) : 2~3주
2. 2학점(30시간) : 2~4주
3. 3학점(45시간) : 4~6주
4. 4학점(60시간) : 4~8주
2014.03.24 21조 ① ① 평가영역은 학습 진도율, 온라인 과제, 온라인 시험, 출석평가(지필)시험 등을 종합하여 평가하며, 배점기준은 [표1]을 기준으로 운영한다.
연수시간별로 영역별 배점기준을 달리 정할 수 있고, 과정의 특성상 별도 배점기준을 적용하여 운영할 수 있다. .
[표 1] 평가항목 및 수료조건

[표3] 연수원 규칙 개정사항 이력(부칙 제4조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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